실시간 뉴스



40만원대 128GB SSD 국내 첫선


한성컴퓨터 판매돌입…SSD 가격하락 '급물살'

국내 시장에 40만원대 128기가바이트(GB)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가 처음 선을 보였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성컴퓨터가 멀티 레벨 셀(MLC) 낸드플래시메모리 기반 128GB 용량의 SSD를 국내 최저가인 40만원대 가격으로 이달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64~128GB 용량으로 출시된 한성컴퓨터의 '울트론(ULTRON) M4000S' 모델은 최근 대만 OCZ테크놀로지가 내놓은 저가 모델보다 가격이 더 낮게 설정돼 관심을 모은다.

SSD는 메모리반도체를 이용해 만드는 PC 등 디지털기기용 저장장치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 시장을 일부 대체해나가고 있다. SSD는 성능, 발열, 충격, 소음, 소비전력 등 면에서 HDD보다 우수하지만 가격이 10배 이상 비싸다는 게 단점이었다. 그러나 1년 이상 지속된 낸드플래시 가격의 급락과 제조사 간 마케팅 경쟁으로 최근 SSD 가격은 급속히 떨어지는 모습이다.

◆SSD '거품' 싹 빠졌다

한성컴퓨터가 이번에 내놓은 울트론 신제품은 삼성전자 낸드플래시를 활용하고, OCZ의 SSD에 탑재된 것과 동일한 콘트롤러를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OCZ는 삼성전자 SSD를 유통하고 있어, 한성컴퓨터의 울트론 역시 제조과정에 삼성전자가 적잖이 기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울트론 M4000S 제품의 최대 연속 읽기속도는 초당 140메가바이트(MB/s), 쓰기속도는 90MB/s로 OCZ가 최근 저가 판매에 나선 제품의 성능과 거의 동일하다.

울트론 SSD는 현재 온라인쇼핑몰에서 128GB 제품이 40만원대 중반에, 64GB 제품은 20만원대 중반에 팔리고 있다.

이는 OCZ가 가격을 대폭 낮춰 출시하면서 업계에 파장을 일으켰던 제품보다 더 저렴한 수준이다. OCZ는 지난 7월 해외에서 128GB SSD를 479달러(한화 약 55만5천원), 64GB 제품은 259달러(약 30만원)까지 가격을 인하해 판매하기 시작했다.

64GB 및 128GB SSD는 올해 상반기와 비교해 가격이 50% 이상 떨어진 상황이다. 고가 싱글 레벨 셀(SLC) 낸드플래시 기반 SSD가 주류를 이뤘던 지난해 128GB SSD는 해외에서 500만원 안팎에 거래되기도 했다.

◆SSD 가격경쟁 점입가경…소비자 '두근두근'

올해부터 값싼 MLC 낸드플래시 기반 고성능 SSD가 확산되면서 제품 가격 하락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SSD 가격의 급격한 하락은 ▲저가 MLC 낸드플래시 기반 SSD 성능 강화 ▲낸드플래시 가격 급락 ▲기업 간 치열한 가격경쟁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들어 SSD 제조사들은 MLC 낸드플래시를 쓰면서도 지난해 SLC 낸드플래시를 활용해 만들었던 SSD보다 더 높은 성능을 확보하고 있다. 셀당 정보 저장량에 따라 나뉘는 SLC 및 MLC 낸드플래시는 성능과 가격에서 적잖은 차이를 보인다. SSD 기업들은 성능이 떨어지지만 가격이 싼 MLC 낸드플래시를 쓰면서도 100~200MB/s의 읽기속도를 확보하고 있다.

낸드플래시 가격 자체의 급락도 SSD 보급이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MLC 낸드플래시 가격은 시장의 공급과잉과 수요부진으로 지난해 9월부터 현재까지 1년 이상 가격이 급락하고 있다. 지난해 8월 말 9달러에 이르렀던 8기가비트(Gb) MLC 낸드플래시 가격은 9월 말 현재 1.6달러 수준까지 폭락한 상태다.

삼성전자, 인텔 등 글로벌 기업들이 SSD 시장에 뛰어들면서 기업 간 마케팅 및 가격경쟁 또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IT 기기 유통업체들이 OCZ SSD를 우리나라에서 판매하고자 접촉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향후 국내 시장에서도 한성컴퓨터 등 저가 SSD 판매업체 간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질 전망이다.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SSD를 체험해볼 수 있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 단 아직까지 SSD 가격이 일반 HDD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저가 SSD의 호환성 및 안정성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한성컴퓨터 측은 "아직까지 SSD가 보편화되지 않은 만큼 일부 기종에서 하드웨어상 또는 운영체제(OS)와 호환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홈페이지를 통해 해결방법 제시 및 고객센터 상담을 병행하고 있다.

권해주기자 postma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40만원대 128GB SSD 국내 첫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