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 데이터 보존기간 절반으로 단축


'사생활 침해' 논란 의식…18개월서 9개월로 줄여

끊임 없는 사생활 침해 논란에 시달렸던 구글이 한 발 물러섰다.

외신들에 따르면 구글은 9일(현지 시간) 이용자들의 로그인 정보 보존 기간을 절반으로 단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구글은 이용자들의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를 기준으로 한 로그인 기록을 18개월 동안 보존해 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기록 보존 기간을 9개월로 단축하기로 한 것.

이처럼 구글이 이용자 정보 보존 기간을 단축하기로 한 것은 각국 정부 및 시민단체들의 요구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2005년엔 씨넷과 사생활 침해 공방 벌이기도

'못 찾는 것이 없는' 구글은 출범 이후부터 계속 사생활 침해 지적을 받아왔다. 지난 2005년에는 정보기술(IT) 전문 매체인 씨넷이 구글 검색 엔진의 사생활 침해 문제를 물고 늘어지면서 업계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르기도 했다.

당시 씨넷은 구글 검색 엔진을 이용해 에릭 슈미트 최고경영자(CEO)의 개인 정보를 기사화하면서 한바탕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처럼 사생활 침해 가능성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자 구글은 지난 2007년 3월 일정기간 보존하던 로그인 기록을 익명화하기로 했다. IP 주소만 보관하는 방식으로 사생활 침해 가능성을 차단하겠다는 것이 당시 구글의 설명이었다.

하지만 구글은 로그인 기록 보존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은 굽히지 않았다. 구글은 공식 블로그 등을 통해 검색 품질을 향상시키고 보안성을 높이며 사기나 스팸의 방지를 위해서는 로그인 기록을 보존해야만 한다고 역설했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개인정보 보관 정책에 대한 비판을 식을 줄 몰랐다. 특히 유럽과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구글 측에 로그인 보존정책에 대해 설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전개되자 구글은 일단 보존 기간 단축 조치를 통해 사생활 침해 시비를 잠재우려는 것으로 보인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 데이터 보존기간 절반으로 단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