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PTV 콘텐츠 차별화 위해 제도 개선돼야


성신여대 심상민 교수 주장

규제기관 통합으로 IPTV 같은 신규 미디어 산업이 활성화될 기반을 갖췄다는 얘기도 있지만, 세계 경제 불황과 저작권·라이센스 시스템의 취약, 유료수익 모델 부재 등으로 뉴미디어의 전망은 어둡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성신여대 심상민 교수(문화커뮤니케이션 학부 문화콘텐츠 전공)는 지난 26일 미디어미래연구소(소장 김국진)가 주최한 'IPTV 망동등접근 및 콘텐츠 활성화'를 주제로 한 포럼에서 IPTV 사업의 위험요소를 지적하고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심 교수는 "IPTV사업자가 지상파방송사에게 콘텐츠 동등접근을 요구하는 것은 (옳고 그름을 떠나) 부질없는 일"이라고 전제했다.

그는 뉴미디어중 다음과 네이버의 예를들면서 인터넷 미디어의 성장은 뉴스박스나 다음 카페, 네비어 블로그 같은 게 기여했는데 여기에는 '판형권'이라는 게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심상민 교수는 "예를들어 '엄마는 뿔났다'라는 인기 프로그램이 있을 때 KBS입장에서 그것을 그대로 IPTV에 줄 까닭이 없다"면서 "왜냐하면 콘텐츠사업에서는 시간과 원형을 콘트롤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이날 IPTV에서 새로운 콘텐츠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 상생의 가능성도 제시했다.

심 교수는 "'엄마는 뿔났다'의 경우 삼화프로덕션과 김수현 작가가 원권리자인데 KBS가 모든 저작권을 핸들링하고 있다"면서 "삼화와 김수현 작가 등이 새로운 이익을 볼 수 있어야 콘텐츠는 IPTV로 흐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지상파 방송프로그램에 적용되는 콘텐츠 저작권 수익배분 체계가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만들어지면, 지상파 이외의 뉴미디어 플랫폼으로도 콘텐츠가 변화·발전하면서 흐를 수 있다는 말이다.

심 교수는 이와관련 "(콘텐츠에 있어) IPTV와 디지털케이블은 '규제의 자유구역'이 될 필요가 있다"면서 "공중파로 나갈 경우 모자 등 상품의 광고를 가리지만 IPTV 등에서는 PPL(간접광고) 등을 허가해 '엄마가 뿔났다' 2.0, 3.0 버전을 만들수 있게 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런 방식으로 IPTV 같은 뉴미디어의 콘텐츠가 다양화돼야 일자리가 늘고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심상민 교수는 "언론사들은 반대하지만 네이버의 뉴스박스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는 연합뉴스같은 텍스트 분야의 신디케이션 회사가 있기 때문"이라면서 "동영상의 경우 중간 신디케이터가 없으니 차제에 콘텐츠 유통의 병목을 해소할 수 있는 단위를 만들 필요도 있다"고 조언했다.

이날 심 교수는 세계경제의 애그플레이션으로 인해 미디어나 콘텐츠가 사치재로 인식되면서 퇴행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또한 특히 미디어의 브랜드가 아마존, 주스트, 애플같은 강력한 디지털 허브로 집중되면서 콘텐츠는 창의적인 신규 벤처의 영역에 머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심상민 교수는 "와이브로에서의 비즈니스 콘텐츠 같은 긴 호흡의 콘텐츠 개발이 IPTV의 킬러앱이 될 수 있다"면서 "사전이나 아트 같은 당장의 상업성보다는 품격과 필요에 기반한 콘텐츠에 투자하라"고 조언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PTV 콘텐츠 차별화 위해 제도 개선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