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튜브, 한글서비스 시작…국내 8개 업체와 제휴


올 3월 스티브 첸 참여, 이용자 대상 런칭행사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YouTube)는 2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튜브 한글사이트(www.youtube.co.kr)를 공식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사키나 알시왈라 유튜브 인터내셔널 총괄책임자는 "한글사이트 오픈에 앞서 한글 번역 작업을 했으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한국적으로 현지화 하는 데에 집중했다"면서 "한국은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IT 인프라를 자랑하는 만큼 유튜브를 통해 시장 내의 수요를 많이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국 이용자들은 국내에서 올라오는 추천동영상, 프로모션 동영상과 홈페이지 광고 등 한국화된 동영상들을 별도로 볼 수 있다. 동시에 전세계에서 시시각각 올라오는 수천만 개의 동영상도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시청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이용자들이 제작한 동영상은 유튜브 한글사이트의 '즐겨찾기 동영상' 또는 '추천동영상' 코너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유튜브의 공동창업자 겸 CTO(Chief Technology Officer)인 스티브 첸은 동영상 UCC를 이용한 인사말을 통해 "한국 이용자들이 동영상을 매개로 전세계와 소통하는 데에 유튜브 한글서비스가 한국을 알릴 수 있는 창(窓)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튜브는 한글사이트 개시에 앞서 국내 동영상 업체인 엠군미디어, SM온라인, CJ미디어, 중앙방송, DDH, TU미디어, 캐스트넷, JYP, 아이토닉 등 국내 8개 업체들과 콘텐츠 제휴를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에 따라 유튜브 한글사이트에서 각 파트너사의 동영상 검색 및 공유가 가능하다.

유튜브는 오는 3월 스티브 첸이 직접 참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런칭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에 본사를 둔 유튜브는 매 1분마다 10시간 분량의 동영상이 업로드 되고 있는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 한글사이트는 유튜브가 영국, 프랑스, 호주, 일본 등에 이어 19번째로 런칭하는 국가별 사이트다.

"세계적 유저 커뮤니티 만들겠다"

-지난해 유튜브는 정치 관련 콘텐츠를 게재했다. 한나라당은 선거법 위반이라고 비난했다. 유튜브도 대한민국 법을 준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저들이 법에 저촉될까봐 콘텐츠를 자유롭게 올리지 못하는 일이 생기지 않겠나.

"유튜브는 어느 국가에 런칭하든 현지법을 존중한다. 유저는 서비스 약관을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어떤 콘텐츠든 업로드할 수 있다. 유튜브는 또 유저들의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유튜브는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사이트가 될 것이다. 불미스러운 일이 생길 경우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겠다."

-한국에서의 수익모델은 어떻게 가져갈 지. 일본에 최근 런칭했는데 차이가 있나.

"가장 중요한 것은 국가별 사이트를 런칭해도 동영상 라이브러리는 하나로 집중한다는 것이다. 한글 사이트든, 일본사이트든 전세계에서 비디오 액세스가 가능하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세계적 유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이다. 각 나라에 맞는 콘텐츠를 확보한 뒤에 수익모델을 생각할 것이다."

-유튜브에게 한국 진출이 갖는 의미는. 어떻게 보면 상당히 작은 시장일텐데 왜 진출하는 것인가.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면 규모를 떠나서 한국이 동영상 문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은 IT 인프라가 강력하고 초고속망이 보급돼 있다. 흥미로운 시장이다. 반드시 진출해야 하는 국가이다. 세계적으로 인기 많은 한국 콘텐츠가 많다. 그래서 그런 시장에 유저 기반을 서포트하기 위한 플랫폼을 줘야 한다고 생각했다."

-토종 기업들이 이미 한국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튜브가 뒤늦게 진출한다. 유튜브만의 경쟁 콘텐츠나 전략은.

"기본 철학과 관련된 질문이다. 유튜브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방대한 규모의 라이브러리 가지고 있고 우리 시청자들은 글로벌이다. 한국 시장에서 유명 퍼포머도 많이 나왔다. 유튜브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채택하기를 기대한다. 수개월 내에 한국 시장에서 마련한 새로운 뉴스가 있으니 기대해 달라. 한국 시장에 맞게 준비시킬 것이고 유저기반 마련하는 데에 주력할 것이다."

-해외 포털 사이트가 국내에 진출해서 성공한 사례가 별로 없다. 국내 성공가능성에 대해서 의문점이 많은데 시장 점유율과 경쟁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리는 시장 점유율이나 경쟁업체에 연연하지 않는다. 우리 최고 경쟁 상대는 유저의 시각이다. 우리가 제공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통해서 유저들이 최고의 체험을 하길 바란다. 유저들이 올리고 감상할 때 유튜브를 넘버원으로 생각하길 바란다."

-제휴를 맺은 업체들과는 어떤 협력을 하는 건가. 협력업체에 지상파 방송사는 없다. 어떻게 할 것인지.

"우리는 저작권을 굉장히 신중하게 생각한다. 최근에 도입한 기술 중 하나가 비디오 아이디 검증기술이다. 저작권 침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해 대처할 수 있도록하는 것이다. 우리는 유저들의 크리에이티브를 장려하기 위해서 콘텐츠를 저작권 걱정 없이 업로드하는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저작권자들도 참여하도록한다.

이외에도 추가 파트너십 맺기 위해서 모색 중이다. 오늘 공개한 업체들은 최종적으로 제휴가 타결됐기 때문에 말씀 드린 것이다. 제휴 업체들과의 계약사항을 세부적으로 공개할 수 없지만, 간단히 말하면 콘텐츠 인덱싱하는 것에 따른 이용료나 사용료를 지불하는 것은 없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튜브, 한글서비스 시작…국내 8개 업체와 제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