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집전화 보다 저렴한 휴대폰, 11월 출시


KT, 올해 말까지 홈FMC 전용 단말기 3종 갖출 예정

오는 11월이면 집전화 요금보다 저렴한 휴대폰 단말기가 속속 출시된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가정용 유무선통합(FMC, Fixed Mobile Service) 서비스를 이달부터 출시하고 전용 단말기를 이르면 이달 말부터 다음 달 초에 내놓는다고 14일 발표했다.

이번에 출시되는 휴대폰 3종 중 하나는 일반폰(모델명 KTT-F110)이고, 나머지는 스마트폰(SPH-M7200, SPH-M8400)이다.

이 휴대폰을 이용하면 평소에는 이동통신망으로 통화하다가 와이파이(WiFi) 무선랜 액세스포인트(AP)가 있는 곳에서는 무선인터넷망으로 음성통화를 할 수 있다. 전화를 걸려는 사람은 와이파이망으로 전화할지, 이동통신망으로 전화할지 선택해 걸면 된다.

특히 다음 달 중 출시되는 스마트폰 SPH-M8400은 WCDMA(3세대 이동통신)와 와이파이, 와이브로를 모두 지원하는 단말기로, KT의 무선인터넷인 네스팟존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공짜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요금은 무선인터넷망에서는 휴대폰에 걸 때 10초당 13원이고, 집전화에 걸 때는 3분당 39원이다. 인터넷전화 기본료는 따로 받지 않고 무료다.

전용 요금제도 출시됐는데 각 요금제의 월 기본료는 각각 3만5천원(i 슬림), 4만5천원(i 라이트), 6만5천원(i 미디엄), 9만5천원(i 프리미엄)이다.

◆와이파이존 늘면 할인 기회도 많아져

고객들이 이동전화망을 이용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싼 인터넷전화망을 이용해 음성통화를 한다면 KT로서는 무선 분야의 매출 감소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석채 회장은 이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고 전하면서도 "통신요금이 싸지면 고객은 자주 쓰게 되므로 요금 할인폭은 양으로 커버할 수 있다고 본다"며 "단기적으로는 지장이 있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성장 모델과 부합한다"고 말했다.

와이파이존에서 비(非)와이파이존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통화를 끊었다가 다시 해야 한다는 점은 조금 불편하다. 와이파이-이동통신망 끊김없는 통화는 과금 문제 등으로 인해 실현되지는 않았다.

KT 이경수 전무는 "단순히 집에서만 인터넷전화를 쓰는 게 아니고 집밖에서라도 무선 AP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요금 할인) 혜택은 생각보다 많을 수 있다"며 "고객에게 요금 절감 혜택을 주는 것과 기업의 수익성을 지키는 것간의 절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경수 전무는 "와이파이 존은 서비스 경쟁력을 고려해 신중하게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또 하루 종일 손에 쥐고 있어야 하는 휴대폰인 만큼 편의성 못지 않게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아직까지는 단말기 종류가 여러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정도로 다양하지는 않은 편이다.

이석채 회장은 "KTT-F110의 디자인도 나쁘지는 않다. 내년에 보다 다양한 단말기가 확충될 것"이라며 "스마트폰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 단말기 선택의 기준도 조금은 바뀌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집전화 보다 저렴한 휴대폰, 11월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