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빠른 채널변환, IPTV 소비자 만족도 높여"


김재한 시스코 컨설턴트, 아이뉴스24 주최 컨퍼런스에서 발표

성공적인 IPTV 서비스를 위해서는 서비스 자체의 QoS(품질) 보장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사용자 만족도 높이기에도 신경써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방송의 채널변환 속도를 단축시키고 신속한 에러 보완 체계를 지원하는 IPTV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QoE는 객관적인 서비스 안정성 외에 전반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사용자 관점에서 느끼는 만족감 수준을 말한다. 좋은 콘텐츠의 방송이 끊김없이 나오더라도 리모컨이나 전자프로그램가이드(EPG), 사용자환경(UI)이 맘에 안들면 QoE는 낮을 수 있다.

김재한 컨설턴트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IPTV 네트워크 구조를 만들기 위해 고려할 것으로 ▲멀티캐스트 ▲QoS(서비스 품질) 보장 ▲중단되지 않는 서비스 ▲QoE(사용자 만족) ▲CAC(이용자 요청 통제) ▲보안 등을 꼽았다.

특히 김재한 컨설턴트는 "IPTV 서비스를 위해 그동안 사업자들이 신경써야 할 조건으로 QoS 보장 얘기는 많이 나왔지만, 실제 사용자들이 체감하는 만족도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했다"며 "QoE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재한 컨설턴트는 QoE를 좌우하는 주요 요소로 신속한 채널 전환과 에러 보정을 들었다.

그는 "디지털방송은 MPEG이라는 기술과 셋톱박스의 특성 때문에 아날로그방송에 비해 채널변환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며 "시청자가 느끼는 채널 변환 속도를 최대한 빨리 하는 것, 그리고 네트워크에 이상이 생기거나 장비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긴급 복구를 통해 방송이 중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빠른 채널변환, IPTV 소비자 만족도 높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